Portfolio 작성요령
예술대학에 진학할 때 해당 대학의 교수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입학 요건이 무엇일까. 이것에 대해 많은 입학담당자들은 첫째가 포트폴리오이고 두 번째가 고등학교 또는 대학에서의 학점이라고 말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사실상 미국의 예술전문대학들이 학생을 선발할 때 고려하는 최대의 요건이다. 많은 예술전문대학들은 당연히 포트폴리오를 제출토록 요청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작업주제와 내용을 지정해 주는 학교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들은 포트폴리오의 주제와 작성을 학생이 스스로 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이때 학생의 구체적인 실력보다는 잠재적인 재능(Talent)을 보여주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는 타인의 도움을 얻어 전문가적인 솜씨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자신이 어느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이 분야에 남보다 우월한 소질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만일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직업인들이 가능한 전문적인 디자인 작품을 보낸다면 미국의 교수들은 이 학생의 진실성을 의심할 것이고 오히려 탈락시킬 위험성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보통 슬라이드로 보내는 것이 원칙이나 필요한 경우 자신의 작품과 작품 완성과정을 담은 비디오테잎 등을 보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미국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이 교수를 사전에 만나 인터뷰를 하고 현장에서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작품을 직접 완성해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진실성을 의심받지 않지만 외국 학생들의 경우는 포트폴리오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음을 꼭 명심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다음으로는 학생들의 고등학교 또는 대학 성적이 중요하다. 특히 성적중에서도 수학(건축학 전공자는 수학도 중요하다)이나 과학보다는 예술분야의 성적을 중시하거나 최근 2-3년간의 성적만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성적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음은 예능대학의 진학자들이 보내는 주요 포트폴리오 설명서(Portfolio Inventory or Description)와 이와 관련된 이력서이므로 참고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